티스토리 뷰

2년전 겨울에 작업해 완성한 자작 오락기 캐비넷입니다.  mame이라는 고전게임 에뮬레이터를 pc에 설치하고 오락기 컨트롤을 usb로 연결시키면 옛날 오락실 느낌 그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뒤져 약 250개 가량의 고전 게임을 설치했습니다.

서서 플레이할 수 있는 업라이트형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근데 치수계산이 잘못되서 제가 하려면 좀 구부정하게 해야한다는.. -_-;  다행히 타겟에서 파는 스툴이 높이가 딱 맞네요.


2인용 가능입니다.  화면에는 아크릴판(폴리카보네잇) 뒷면에 스프레이 페인트를 칠해서 lcd위에 덮었습니다.

옆면은 옹이없는 소나무 판자를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수성 스테인에 왁스 피니쉬입니다.

디테일 사진 들어가기 전에.. 디자인에 영감을 준 제품들입니다.


티볼리 오디오의 모델 원

인터넷의 어떤 분 작품

La Boite Concept의 멀티미디어 캐비넷




기판 표면은 mdf에 페인트를 하고 아크릴릭 바니쉬로 피니쉬..

스틱은 미국식 happ이 아닌 일본/한국식 sanwa 8방향 조이스틱입니다.

스피커가 숨어있는 부분, 빈티지 스피커 천을 구해서 mdf 패널 뒤에서 스테이플로 박아주었습니다.

무제한 컨티뉴 가능.. 동전 넣을 필요 없이 버튼만 누르면 credit이 막 올라가지요.

컴퓨터를 손 볼일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서랍에 숨겨져 있습니다.

중고 델 컴퓨터와 스피커 서브우퍼


뒷면입니다. lcd 패널과 기판은 선배형이 협찬해 주셨습니다.

컨트롤러는 용접이 필요없이 끼우면 되는 크림프(crimp) 연결 방식입니다. 가운데에 작은 초록색 기판이 버튼신호를 키보드 입력으로 전환해주는 u-hid라는 장치입니다. usb로 연결됩니다.

베이스보드를 위한 디테일

나사를 숨기기 위한 플라스틱 캡입니다.  홈 디포에서 팔더군요.


자 이제 플레이 가능한 게임들을 일부 엿볼까요?

손손! 귀여운 디자인과 심플한 게임플레이,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아내와 함께하는 favorite 팡!

어린이 회관 오락실에서 즐겨하던 문 패트롤

쿵 푸 마스터, 극악의 난이도..

올림픽!  쇠톱이나 쇠자로 버튼 튕기던거 기억하시는지..

갤러그는 빠질 수 없겠죠.

버블버블

Of Courese... 테트리스

큐큐가 제일 좋아하는 원더보이

버튼 6개를 설치한 유일한 이유는 바로 스트리트 파이터를 하기 위해서죠.


작업과정과 제작 도면, 재료설명등을 여기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오락기 캐비넷 제작하는 애호가들이 꽤 많더군요. 포럼이나 블로그등을 통해  재료, 설명, 제작기, 소프트웨어 설치법 등등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겁니다.  



신고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Y]척 박스 Mk.III  (0) 2016.08.25
[DIY]척 박스(Chuck Box)  (0) 2015.03.28
[DIY]다이닝 테이블/벤치 셋  (0) 2015.01.24
[DIY]자작 오락기/아케이드 캐비넷 - mame cabinet  (11) 2014.11.17
[DIY]소파 뒤에 놓는 테이블/박스  (2) 2014.11.06
[DIY]트렁크 서랍 시스템  (0) 2014.10.23
댓글
  • 프로필사진 삐딱냥이 우와~~~~~~~~~~~~~~~ 대~~~~~박!!!!!!!!!!!
    츄흅! 너무 너무 탐납니다. +_+ 오오오오오오오오~~~~~~~~~~~~
    언제 저희 남편 빌려드릴테니까 제자로 좀 받아주심 안될깝쇼? 굽신굽신~~
    2014.11.17 16:28 신고
  • 프로필사진 mnsng 첫 1년은 물긷고 빨래하고 불 지핍니다.. ㅎㅎ
    2014.11.18 04:16 신고
  • 프로필사진 병헌아버지 솜씨가 정말 좋으시군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모니터 상에 나타나는 게임선택 메뉴는
    어떤 방법으로 구현을 하셨는지요?

    아주 고전적으로 보이고 녹색글씨가 맘에 듭니다.
    스냅샷도 나타나고..

    꼭 좀 가르쳐 주십시요 at6yohw1@naver.com 입니다.

    제작기 잘 보았습니다
    2016.06.08 19:50 신고
  • 프로필사진 Clara 우우우와와와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삐딱냥이님 블로그 댓글에 링크 타고 왔는데...
    이런걸 이렇게 완벽하게 만드시는 분이 계시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게다가 model one 이라니요......수년전에 아주 잠시 최저가 찍었을때를 목격한 이래로...
    침만 흘리고 있는 물건인뎅....흑흑..(흘린 침만 세수대야 넘침;;;)
    model one 보다 뭔가 제대로 더 있어 보입니다....저도 제자로....좀...(인강 없나요?)
    2014.11.26 01:44 신고
  • 프로필사진 mnsng 역시 첫 1년은 물긷고 빨래하고 밥도.. :)

    본문 아래에 도면과 팁들을 정리한 링크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구 혹 시도하시려거든 연락주세요~
    2014.11.30 17:09 신고
  • 프로필사진 조용 안녕하세요. 다음 검색으로 찾아 들어왔습니다. 정말 깔끔하게 만드셨네요. 감각이나 실력이 엄청 부럽습니다. ㅎㅎ 저는 지금 바톱 형식의 캐비넷 제작을 구상하고 있거든요. 캐비넷이나 제작 부분은 대충 결정 했는데 시스템 적으로 하이퍼 스핀으로 에뮬을 구동하려 했었는데. 위 게시물에사 사용하신 방법이 뭔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혹시 소프트웨어 세팅 부분 참고할만한 포럼 있을까요? 아님 세팅하신 방법 좀 대충이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5.02.10 12:00 신고
  • 프로필사진 mnsng 네~ 안녕하세요,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mame 에뮬레이터만 썼기 때문에 MALA라는 메임 프론트 엔드를 사용했어요. 메뉴같은건 아주 간단하게 대충 제작해서 그리 보고 따라할만한 샘플은 아닌거 같아요 ^^;

    http://forum.arcadecontrols.com/index.php?topic=83570.0 이 포럼 글을 보고 따라했어요. 한글로 된 포럼은 찾지 못했구요. 이 아케이드 콘트롤 포럼이 가장 활성화된 것 같습니다.

    오래전에 한거라 기억이 자세히는 안나는데 시행착오가 많긴 했습니다. rom들이 제대로 작동 안하는 것들도 있어서 다운받고 실행해보고 지우고 딴거 받고.. mame 버젼 다른걸로 해보고 등등.. mame 버젼에 따라 되는 rom이 있구 안되는게 있더라구요. 저는 아마 버젼 128인가로 한 기억인데 직접 해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특정한 문제가 있으실 때 연락주세요. 제 이메일은 spiff73@hotmail.com입니다.
    2015.02.12 04:43 신고
  • 프로필사진 장돌 혹시 전원버튼 어떻게 만드셨어요?? 제작중인데 알려주세요 ㅠㅠ 2015.10.22 22:26 신고
  • 프로필사진 mnsng 안녕하세요, 전원은 컴퓨터의 파워버튼으로 연결되는 두 선을 연장해서 아케이드용 여분 버튼에 연결시켰더니 잘 됩니다. 사용하실 pc 박스를 여셔서 파워버튼으로 연결된 선을 찾아보세요. 만일 dell 컴퓨터 같이 전원으로 연결되는 선이 여러개가 붙어서 어떤 선인지 모를 경우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retromodernmc.blogspot.com/2013/02/dell-pc-power-button-tip.html
    2015.10.24 08:32 신고
  • 프로필사진 장돌 아 감사해요 ㅠㅠ 막막했는데 도움주서서 ㅇ감사합니다~~ 2015.10.24 22:28 신고
  • 프로필사진 병헌아버지 병헌아버지 솜씨가 정말 좋으시군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모니터 상에 나타나는 게임선택 메뉴는
    어떤 방법으로 구현을 하셨는지요?

    아주 고전적으로 보이고 녹색글씨가 맘에 듭니다.
    스냅샷도 나타나고..

    꼭 좀 가르쳐 주십시요 at6yohw1@naver.com 입니다.

    제작기 잘 보았습니다
    2016.06.08 19:5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