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국민학교 때부터 게임을 아주 열심히 했습니다. 5학년 때인가 아버지가 처음 8비트 애플 컴패터블(세운상가 제품)을 사주셔서 한 달에 한 번씩은 용감하게 디스켓 박스 들고 세운상가 돌면서 게임 카피해 오고(1개 당 500원.. 홀 펀치로 디스켓 왼쪽에도 구멍 뚫어 양면으로 쓰고..)  집에 와서 보면 해온 것 중 반은 에러 나서 안되서 실망하곤 했죠.  생각해보면 돈 뺐는 깡패도 많았고 어린 국민학생들에게도 포르노를 팔려고 접근하는 형아들이 많은 세운상가를 국민학교 때 혼자 버스타고 갔었다는게 지금 생각하면 참 다른 세상에 살았구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 당시 했던 게임들이 aztec, hard hat harry, zorro, conan, mask of the sun, ultima 3 exodus, ultima 4, auto duel, rescue raiders, karateka… 사실 지금 영어 실력의 기반은 그 때 게임하면서 익힌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 게임들(어드벤쳐나 rpg)은 사운드도 없고 그래픽도 조악했으므로 텍스트에 많이 의존했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려면 어쩔 수 없이 영어사전을 펼쳐야 했습니다.
중/고등학교, 대학교 초창기로 386, pentium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최신 pc게임들을 열심히 keep up했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평소 제가 게임하는 것을 못하게 하지는 않으셨지만, 게임은 득될 것이 없는 시간낭비라고 항상 비꼬듯 말씀하셨죠. 저는 저 나름대로 반대 argument(별로 설득력 없는)로 항변하고.. 지금 생각해보면 게임이 재미있는 것은 맞지만 엄청난 시간 낭비라는 점에 아버지의 말뜻을 이해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고등학교 시절이었던 것 같은데) 밤 늦게까지 wing commander(아마도 3편)에 열중하고 있던 제 방에 아버지가 슬쩍 문을 열고 들어오셔서 제 침대에 앉으셨습니다. 저는 하던 게임을 pause하고 혼나는 것 아닌가.. 긴장했었는데, 아버지께서 불쑥 게임의 내용에 대해 물어보시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이 얼마나 대단한지에 대해 정말 열정적으로 설명을 해 드렸습니다. 라이브 액션으로 제작된 영화같은 컷 씬을 보여 드리고 3d space에서 전투하는 비행선들을 보여드리고..  아버지는 허허.. 웃으시면서 열심히 제 이야기를 들어주셨습니다.

당시 친구들과 메탈 밴드 한답시고 전기기타를 항상 웽웽거리곤 했었는데 게임 이야기 때와 마찬가지로 스윽 들어오신 아버지.. 저는 또 바로크 메탈과 잉위 맘스틴에 대해서 일장연설을 해드리고, 아버지는 허허 웃으시면서 들어주시고 방을 나가셨습니다. 중간 중간에 질문을 만들어 던지시면서 제 이야기가 더 지속되도록 해주셨지요.

사실 제 청소년기에 통털어 3-4번 일어난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때의 흥분된 기분과 아버지와의 chemistry를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어디 놀이동산 놀러간 기억은 안나도 그 기억들은 너무나 따뜻하게 간직하고 있네요. 생각해보면 최고의 추억인 것 같습니다. 어디 special한 곳도 아니고, 제 방에서, 단 30분동안 일어난 일인데 말이죠.  자식을 키우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식과 같은 눈높이가 되어서 그들의 관심거리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것 같습니다.(사실 이 “진지하게”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유행과 문화에 조소를 보내거나 우리 때의 문화가 더 좋았다고 경쟁적인 논쟁으로 가기가 쉽지요.)



지금 결혼하고 생각해보니, 그 때 아버지가 제 방에 들어오신 것은 어머니가 push해서가 아닌가..(여보, 애들이랑 대화 좀 해요.)하는 강한 의심을 가져 봅니다. 설사 그랬다 하더라도 그 추억은 조금도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가 자식에게 해 줄 수 있는 것  (2) 2015.08.16
미트볼  (1) 2015.06.09
인과관계  (0) 2015.01.28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0) 2015.01.15
진리  (0) 2015.01.15
댓글